사회복지학과에 합격하길 바라는 고등학생에게
사회복지학과에 합격하길 바라는
고등학생에게 주는 이용교 교수의 조언
시작하는 글
안녕하십니까?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이용교 교수입니다.
저는 1978년에 대학교에 입학하여 1995년 박사학위를 취득할 때까지 17년간 사회복지학을 공부하였고, 덤으로 행정학, 교육학, 사학을 공부한 바 있습니다.
또한 1987년에 대학교에서 강의를 시작한 이래로 25년간 사회복지학과 대학생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40년 이상 사회복지학을 공부하고 가르친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복지학과에 합격하길 바라는 고등학생에게 조언’을 하고자 합니다.
이런 생각은 오래전부터 했지만 2011년 5월 20일 대성여자고등학교에서 열린 ‘진로의 날’에 31명의 교수진과 함께 사회복지학을 소개한 것이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날 사회복지학과에 합격하길 바라는 고등학생 20여명과 한 시간 동안 이야기하면서 좀 더 많은 사람들과 차분하게 이야기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이야기 상대는 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합격하길 바라는 고등학생, 재수생이겠지만, 그 부모나 가족도 함께 보면 좋을 듯합니다.
이 연재글은 학생들의 질문을 고려하여 10가지 꼭지로 만들어집니다. 덧붙여서 ‘사회복지, 사회복지학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조언하고자 합니다.
이 글을 읽고 질문이나 의견이 있으면 ewelfare@hanmail.net 로 연락을 주시고, 원고 내용이 마음에 들면 인용하거나 자주 가는 사이트에 올려놓아도 좋겠습니다. 누구나 이 글을 비영리적 목적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1년 5월 20일 작성]